부조리극이란?
전쟁의 잔혹함을 겪고 현대문명속을 살아가는 현대 인간의 존재와 삶의 문제들이 무질서하고 부조리하다는 것을 소재로 삼은 연극 사조. 실존주의와 초현실주의 사상을 배경으로 제2차 세계대전 뒤 프랑스를 중심으로 일어났다.
부조리극은 사실주의적인 전통 연극기법 대신 소위 '
정리할 수 있다.
<목화>는 창단 후 '<춘풍의 처>,<태>,<자전거>,<부자유친>,<심청이는 왜 두 번 인당수에 몸을 던졌는가>,<백마강 달밤에>,<로미오와 줄리엣>,<여우와 사랑을>,<내사랑 DMZ>,<앞산아 당겨라 오금아 밀어라> 등 대부분 오태석의 작품들을 공연하였는데 이상의 모든 작품들이 <목화>를 대표하는
1. 작품
○ 줄거리
제 1막
나무 한 그루 있는 황량한 시골길에 에스트라공과 블라디미르가 고도를 기다리고 있다. 둘은 고도를 기다리는 지루한 시간 동안 예수와 함께 못박힌 강도이야기, 꿈이야기 등 여러 이야기를 하며 싸우기도 하고 곧 화해하기도 한다. 나무에 매달려 자살하려는 말까
무언가를 더 생각하게 하는 힘 - 가 강하게 남았기에, 바로 그 부조리극에 대해 더 알고 싶어서, 한번쯤 그것을 직접 연극으로 만들어 보고 싶어서 이 극을 선택했던 것이다. 본고에서는 이 부조리극에 대해 그간 조사해왔던 것을 연극사적 의의와 대표적 작가 및 작품을 중심으로 정리해보기로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적 정리
(1) 비극의 정의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하고 있는 비극은 진지하고 일정한 길이를 가진 완결된 행동을 모방하는 것으로 쾌적한 장식(율동과 해음과 가요)을 가진 언어를 사용하고 각종의 장식은 각각 작품의 서로 다른 여러 부분에 삽입된다(어떤 부분은 운문, 어떤
대한 반항과 어머니와 프랑스에 대한 그리움으로 그는 부카레스트 대학에서 불어 교수가 되기 위해 프랑스어 학사과정을 밟고 있었다. 그러던 중 1933년 이후 루마니아의 정치상황이 혼란스러워지는데, 독일의 파시스트와 그들의 인종차별 이데올로기는 젊은 대학생들을 혼란에 빠뜨렸다. 그러나 이오
<시민의 교양>
작가는 항상 이슈가 되고 시민의 삶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정치, 경제, 세금, 등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민들이 알고 살아가야할 기본적인 상식, 지식, 역사들에 대한 이야기를 함으로써 이 시대를 이끌어갈 기성세대와 앞으로 이끌어 갈 다음세대에게 좀 더 나은 선택과
대표가 악수조차 나누지 않은 채 휴전협정에 조인했다. 여기서도 누군지도 모르는 그 고도를 기다리며 목매다는 사람들이 있었다.
나무 한 그루 서있는 시골길에 두 사내가 등장한다. 블라디미르와 에스트라공. 그들은 '고도'(godot)란 미지의 인물을 기다리는 중이다. 고도는 곧 온다고 하면서도 끝내
. 대사는 인물의 이해를 위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소통의 장애물이 되었으며 희극, 비극의 구별도 없어졌다. 또한 스토리조차 없는 연극의 창조를 시도하게 되었다. 이러한 현대극을 반연극, 또는 부조리극이라고 하는데 이는 논리의 부정과 기존하는 연극을 부정하고 출발한 데서 온 이름이다.
작품의 독창성을 높이고 있다. 익살과 해학을 통해 관객을 집중시키는 한편 의미의 단계가 있는 언어를 통해 단어의 의미론적인 층을 두껍게 하여 작품 해석을 더더욱 망설이게 만든다.
베케트는 충격적이고 무의미한 세계에서 '더 이상 어떠한 것도 불행보다 우스꽝스런 것이 없다'라고 말한다. 이